교육목표
교육학과는 21세기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적 관점을 세우고, 세계 전반의 변화하는 교육 현상을 연구하여 새로운 교육 이론과 실천을 추구하는 학문 활동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본 학과는 교사양성 교육에서 기본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교육학적 기초지식을 가르치며, 한국 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체계화하여 교육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학문적 연구 활동을 추구하여 교육에 뜻이 있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돕고 있다. 또한 학부생의 다양한 진로 개척을 위한 진로별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연구ㆍ발전시키고 있다.
특성
교육학과는 21세기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적 관점을 세우고, 세계전반의 교육현상을 연구하여 새로운 교육 이론과 실천을 추구하는 학문 활동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본 학과는 교사양성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교육학적 기초지식을 가르치며, 한국 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체계화하여 교육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학문적 연구 활동을 추구하고 있다. 본 학과는 인간을 사랑하고 이해하려는 성품과 교직에 대한 열성 및 자부심을 필요로 한다. 인문사회계열에 기초소양을 가진 학생에게 적하다. 창의력과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며 교육은 의사소통이 중시되는 만큼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들을 수 있는 언어 능력도 요구된다.
운영과정
구분 | 학위 | 졸업(수료)학점 | 세부전공명 |
---|---|---|---|
교육학과 | 학사학위과정, 4년 과정 | 150 | = 교육학 학사 학위 |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석사학위과정, 4학기 과정 박사학위과정, 4학기 과정 |
24 + @ 36 + @ |
교육과정및공학, 교육사상사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 교육심리 교육행정(5개 전공) =교육학 석(박)사 학위 |
교육대학원 교육학 전공 |
석사학위과정, 5학기 과정 (무논문학위제 : 6학기) |
단순 석사학위 취득자 : 전공 21학점 + 교직(대) 4학점 교원자격증 취득자 : 전공 21학점 + 교직(대) 10학점 + 선수 12학점 부전공 취득자 : 전공 30학점 + 교직(대) 4학점 |
교육과정및공학 교육심리 교육행정 유아교육 진로진학상담 청소년교육 평생교육 = 교육학( 전공) 석사 학위 |